전라북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2021 고창 선운산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

보이지 않아도, 보이지 않는 곳에도 생명은 있다. 

보이지 않는 생명과 다른 모든 생명이 서로 이어져 있다.

연결 고리의 어딘가에 우리 인간도 서성이고 있다. 

 <김성호, 생명을 보는 마음 중에서>





전라북도가 후원하고 전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사)전북생명의숲이 공동 주관한 '선운산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 행사가 지난 9월 4일(토) 고창 선운산도립공원 생태숲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생물다양성 탐사대작전은 생물 전문가와 일반인이 참여하여 현재의 지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 참여 활동입니다. 이번 행사는 식물/곤충/선태류/포유류/어류/조류 총 6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 팀의 참가자들을 인솔하여 선운산 내에 서식하는 생물종을 관찰하는 Walk 프로그램과, 탐사한 생물을 목록으로 정리하면서 자세히 알아보는 talk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탐사 결과 식물 313종/곤충 92종/선태류 32종/포유류 9종/어류 11종/조류 63종으로 총 521종의 생물종이 조사되었습니다. 이 중에는 매년 가을 우리나라를 지나 이동하는 벌매(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와 천연기념물이자 야생생물 1급인 수달(흔적이 발견됨)도 있었습니다.


전북지속협 유혜숙 상임대표의 축사처럼 이번 행사가 참여한 참가자들과 전문가, 실무자 모두에게 고창 선운산 일대의 생물종을 함께 조사하며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급속히 감소하는 생물다양성 보존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